전략적 마케팅계획수립 절차 기업사명 설정 상황분석 기업목표 기업전략 개발 STP전략수립

전략적마케팅계획수립절차기업사명설정상황분석기업목표기업전략개발STP전략수립

안녕하세요:D 오늘은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 절차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 절차는 기업 이름 설정, 상황 분석, 기업 목표 설정, 기업 전략 개발, 마케팅 목표 설정, STP 전략 수립 마케팅 믹스 설계, 계획 실행 및 평가 등 총 8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기업사명 설정, 상황 분석, 기업 목표 설정, 기업 전략 개발 등 4단계는 기업 전체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마케팅뿐만 아니라 생산 인사 재무 등 모든 부문 업무에 대해 지침을 제공하도록 지원합니다.

” 기업사명 설정”기업사명은, 기업의 설립 목적이나 전체 경영 방침 혹은 사업 방향에 관한 지침문입니다.

기업사명은 기업이 추구하는 기본 목적을 밝히는 선언문으로, 그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이 명확히 명시되어야 하며, 기업의 정책과 성과에 대한 경영자의 기대가 담겨 기업의 가치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경영자 철학이 반영됩니다.

기업사명은 사회적 목적과 종업원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드러커는 좋은 사명이라는 다섯 가지 질문에 답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사업은 무엇인가?누가 우리 클라이언트인가요?우리 고객에게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우리 사업은 무엇이 될까?우리의 사업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 상황분석 ‘상황분석’은 기업이 경영환경에서 발생할 기회의 위협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기업이 상대하고 있는 고객 집단과 고객 집단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과 마케팅 성과의 측정 등이 포함되게 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상황 분석 틀은 SWOT 분석이며 SWOT 분석으로 기업은 자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확인하고 평가하게 됩니다.

상황 분석을 통해 기업은 자사가 처한 상황을 인지하고 기업의 사명이나 상황에 맞는 전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SWOT를 활용한 전략 수립의 핵심은 강점을 극대화해 약점을 극복하거나 은폐하고 기회는 적극 수용하며 위협은 회피하는 방향으로 전략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 기업목표 설정”기업목표는 기업사명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장기적이고 궁극적인 지향점을 담고 있는 기업사명과는 달리 중장기적이며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됩니다.

다시 말해 기업사명이 다소 추상적인 반면 기업목표는 그 달성 여부가 명확하게 평가되도록 구체적으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기업 목표는 측정이 가능하도록 수치로 표현되어야 하며 지나치게 추상적이거나 모호하지 않고 구성원의 동기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목표 달성과 관련된 목표 기간이 반드시 명시되어야 합니다.

” 기업전략개발’기업전략은수린된기업목표를달성하기위해기업전체적인수준에서이루어지는전략계획입니다.

기업전략은사업의전개방향과사업구조조정에대한내용을포함하기때문에기업상층부에서이루어지는전략적의사결정이거든요.

사업구조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각 사업부의 매력도 분석과 성장전략, 자원배분 전략 등이 필요한데 이와 관련된 분석도구로는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사업성장전략, 사업경쟁전략 등이 있습니다.

” 마케팅 목표 설정” 상황 분석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가 끝나면 마케팅 부문이 실제로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마케팅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마케팅 목표는 기업사명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기업 전체의 목표 및 전략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기업 규모가 작을 경우에는 기업 목표가 마케팅 목표로 변형될 수도 있습니다.

” STP 전략 수립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고객 욕구를 확인하고 확인된 고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의 마케팅 자원을 적절히 할당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시장의 범위와 고객 욕구는 넓고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을 만족시키면서도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는데, 가장 대표적인 전략 과정이 STP 전략입니다.

시장 세분화는 매력적인 타깃 시장을 선택하기 위한 사전 활동으로 다양한 세그먼트 시장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특성을 기술하는 과정이며, 마켓 세그먼트화가 끝나면 매력적이고 실행 가능한 세그먼트 시장을 타겟 시장으로 선정합니다.

표적 시장이 선정되면 경쟁 상대와 어떻게 구별시킬지와 시장에서 제품을 어떻게 자리매김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 마케팅 믹스의 설계 바람직한 포지션이 제안되면 그러한 포지션을 구축하기 위한 실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기업이 회사나 제품을 포지셔닝하기 위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는 마케팅 믹스이며 4P 믹스입니다.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의 조합을 의미하며, 이는 타깃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 계획의 실행 및 평가 “수립된 계획이 원활하게 실행되기 위해서는 계획된 목표가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원들의 공통된 행동 스타일 기술진 공유 가치 등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계획 실행 중이라도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인 계획 수정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계획 실행 후에도 그 결과를 추적 조사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어때요? 오늘은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기업 전략 개발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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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시간에는 기업 전략 개발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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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시간에는 기업 전략 개발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